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금주 소식

HOME  >  자료실  >  금주 소식

금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09.08)

관리자 2017-09-08 조회수 1,525
*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사서함 소개
매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안내 및 홍보사항, 시각장애인 정보 등을 취합하여 녹음합니다.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시각장애인 회원분들의 정보습득 및 활용을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02-2092-9000 전화 연결 후 2번, 8번, 8008번 입력 후 원하는 게시물을 선택하여 전화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2017년 9월 8일 금요일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의 사서함 담당 김현정봉사자입니다.
 
 문화재청은 한국인의 정체성이 깃들어있는 공동체 음식문화인 '김치 담그기'를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김치 담그기는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김장문화'보다 폭넓은 개념으로 각 지역의 특색 있는 김치와 그 문화도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김치 담그기는 한국사회에서 지역적, 사회적, 경제적 차이를 넘어 대한민국 국민 전체가 공동체로 참여하는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문화입니다. 김치는 한국인의 식사에서는 빠질 수 없는 음식이며, 국제적으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했는데요. 문화재청은 특히 역사적으로 상당 기간 한국문화의 중요한 구성요소라는 점, 협동과 나눔이라는 공동체 정신이 담겨있고 현대사회까지 지속한다는 점, 자연과 인간이 함께 어우러져 살 수 있는 전통지식을 담고 있는 점, 세대 간 전승에 모든 한국인이 직간접적으로 동참하고 있다는 점 등을 높이 평가해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김치 담그기는 고도의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기보다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전승되는 생활관습이자 문화라는 점에서 특정 보유자나 보유단체를 인정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지정 예고 기간과 무형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최종적으로 김치 담그기의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문화에 대한 관심과 문화를 유지하고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는 국가의 모습이 정말 감명깊습니다.

 오늘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전해드릴 소식은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화장실 공사안내입니다.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가 9월 9일 토요일부터 진행됩니다. 이번 화장실 공사는 복지관을 이용하는 이용자, 봉사자, 후원자 등 모든 분들이 더 편리하고 쾌적한 화장실 사용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진행하게 됐습니다. 화장실 공사 일정은 9월 9일 토요일부터 9월 22일 금요일까지 2주 간 지하1층, 2층, 4층, 6층을 진행하고, 9월 23일 토요일부터 10월 13일 금요일까지 추석주를 제외한 2주 간 1층, 3층, 5층을 진행합니다. 이후 10월 14일 토요일부터 10월 20일 금요일까지 하자보수 및 추가시공을 진행하여 10월 25일 수요일 준공을 목표로 계획되었습니다. 화장실 공사를 진행하는 약 한 달 동안 복지관 이용 시 소음 및 분진 등 불편사항이 발생되더라도 쾌적한 시설환경조성을 위한 것이니 이용자분들의 많은 협조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서울시각장애인 복지관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을 마칩니다. 이번 한 주도 행복한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