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금주 소식

HOME  >  자료실  >  금주 소식

금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10.16)

관리자 2015-10-16 조회수 1,606
*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사서함 소개
매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안내 및 홍보사항, 시각장애인 정보 등을 취합하여 녹음합니다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시각장애인 회원분들의 정보습득 및 활용을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서함청취방법 : 1577-6655 멘트 나오면 2, 8, 8008 순서로 누르시면 됩니다

 지난 10월 15일 목요일은 제36회 흰지팡이의 날 이었습니다. 흰지팡이의 날은 1980년 10월 15일 세계시각장애인연합회가 시각장애인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사회적인 관심과 배려를 이끌어 내자는 취지에서 지정 선포하였습니다. 선포문에 따르면 '흰지팡이는 동정, 무능의 상징이 아니라 자립과 성취의 상징이다. 전 세계의 시각장애인 관련 기관과 정부는 이날을 기해 시각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행사와 일반인의 시각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한 계몽을 적극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를 맞이하여 서울시에서는 10월13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시어린이대공원 능동 숲속의 무대에서 ‘시각장애인 재활복지대회’를 개최하였고,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회사 단체 등 많은 곳에서 행사들이 이어졌습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은 흰지팡이의 날이 어떤 날인지, 무엇을 하는 날인지 아직 잘 모르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행사들로 비장애인들의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물론,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이 이뤄져 사회통합의 길을 열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갔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오늘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전해드릴 소식은 무료의안지원안내입니다.
 복지지원팀에서는 의안이 필요하나 경제적 비용부담으로 구입하지 못하였던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10월 의안지원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먼저 의안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의안이란 눈의 모양과 흡사하게 만든 인공안구를 말합니다. 의안착용으로 시력 향상을 돕는 것은 아니며 악성종양으로 인해 안구를 적출하였거나 여러 가지 안구질환에 의해 안구위축 상태가 되었을 경우 미용을 목적으로 착용을 합니다.
의안은 착용자의 안구상태에 맞게 특수 제작하여 착용하게 되며 일정 기간의 적응기간과 의안 세척 및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의안지원 사업에 대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급 시각장애인 중 의안경험이 없거나 구입한 지 5년 이상 경과된 분을 대상으로 무료 의안상담 및 의안제작 지원 사업을 시행을 합니다. 수급자는 전 급수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하시는 분의 거주지역 제한은 없으나 의안 상담 및 제작을 위해 복지관 두 번 내방 가능해야 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착순으로 수시접수를 받고 있으며, 문의 전화번호 02)3433-3834 복지지원팀 앞으로 전화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한 주 되시구요. 다음 주에 새로운 소식과 함께 다시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