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금주 소식

HOME  >  자료실  >  금주 소식

금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03.17)

관리자 2017-03-20 조회수 1,407
*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사서함 소개
매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안내 및 홍보사항, 시각장애인 정보 등을 취합하여 녹음합니다.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시각장애인 회원분들의 정보습득 및 활용을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02-2092-9000 전화 연결 후 2번, 8번, 8008번 입력 후 원하는 게시물을 선택하여 전화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따뜻한 햇살이 반갑게 맞아오는 요즘, 불청객인 미세먼지가 극성입니다. 오늘은 물론 이어지는 주말 미세먼지의 농도가 나쁨으로 외출 시 마스크는 필수로 착용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날씨만 확인하는 게 아니라 대기오염 확인도 꼭 확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이상일 때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집에서도 환기 횟수를 줄이는 게 도움이 되겠죠. 또 귀가 시 에는 외출했을 때 옷은 바로 세탁하고 겉옷의 경우에는 먼지를 바로 털어내는 것이 좋은 관리법입니다.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막아내기는 힘들겠지만, 어느 정도 예방을 위해 노력한다면 질병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완화하는 효과는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셔서 건강한 봄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전해드릴 소식은  제37회 장애인의 날 행사 참여자 모집안내, 정보화교육 교육생 모집안내입니다.
 첫 번째 소식은 제37회 장애인의 날 행사 참여자 모집안내입니다. 송파구에서 주관하는 제37회 장애인의 날 행사가 4월 20일 목요일 송파구민회관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장애인의 재활∙자립의지를 고취하고 우리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행사는 식전문화공연, 기념식, 토론의장, 화합의장, 중식제공, 체험 및 전시코너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이용자분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참석하시는 모든 분들께는 기념품과 중식을 제공해드립니다. 제37회 장애인의 날 행사에 참여를 희망하는 이용자분들께서는 3월 31일 금요일까지 접수담당 박혜민 사회복지사 전화번호 02-3433-3843 앞으로 참가 신청 접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소식은 정보화교육 교육생모집안내입니다. 정보재활팀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정보화 능력 개발을 위해 매 월 정보화교육을 진행하고,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교육은 애플 아이폰 앱활용 교육입니다. 교육은 기본 아이폰 어플과 시각장애인이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 다운로드 및 활용을 집중적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4월 18일부터 4월 27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3층 제2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애플 아이폰 및 아이패드를 소지하고 문자 입력이 가능한 등록시각장애인 5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두 번째 교육은 안드로이드 기초 스마트폰 교육입니다. 교육은 스마트폰 각부 명칭소개, 접근성 환경설정, 전화발신 및 수신, 연락처 등록 및 관리, 기본 앱활용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4월 4일부터 4월 13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3층 제2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을 소지한 등록시각장애인 5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세 번째 교육은 센스월드 교육입니다. 교육은 센스월드 구조, 센스넷, 센스톡, 뉴스 서비스, 팟케스트 서비스, 유튜브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4월 18일부터 4월 27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3층 제2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등록시각장애인 6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네 번째 교육은 인터넷 입문 교육입니다. 교육은 인터넷 구조파악, 즐겨찾기 및 시작페이지 설정, 시각장애인 웹페이지 활용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4월 3일부터 4월 26일까지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3층 제1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한글 영문 타자 입력이 가능한 등록시각장애인 8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다섯 번째 교육은 안드로이드 테블릿 체험 교육입니다. 교육은 안드로이드 테블릿 각부 명칭소개, 접근성 환경설정, 손가락 제스쳐 활용, 기본 앱 활용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4월 7일과 4월 14일까지 금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3층 제1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안드로이드기반 스마트폰을 소지한 등록시각장애인 6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여섯 번째 교육은 아이튠즈 활용 교육입니다. 교육은 아이튠즈 메뉴구성과 기본개념, 아이폰 동기화, 음악파일 넣기와 재생, 자료백업과 복원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4월 21일과 4월 28일까지 금요일 오전10시 30분부터 오후3시 30분까지 3층 제1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아이폰을 소지하고 기본 사용이 가능한 등록시각장애인 6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일곱 번째 교육은 정보처리기능사 실기대비 알고리즘반 교육입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실기시험 50%, 정보처리기사 30% 비중이 있는 알고리즘을 교육합니다. 교육은 4월 7일부터 4월 28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10시 30분부터 오후3시 30분까지 3층 제1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월요일과 수요일은 자율학습실을 개방하여 자유롭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정보처리기능사 필기합격자 또는 실기시험 대비자, 알고리즘 교육과정에 관심이 있는 등록시각장애인 6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여덟 번째 교육은 문서작성 고급반 한글과 컴퓨터 교육입니다. 교육은 문서작성 기본, 글자모양과 문단모양의 편집, 표작업, 체계적인 논문, 보고서 작성 등 전반적인 한글 문서작업과 단축기 학습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4월 4일부터 4월 27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10시 30분부터 오후12시 30분까지 3층 제1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문서작성이 실무에 필요하고 윈도우, 센스리더 사용이 가능한 등록시각장애인 8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아홉 번째 교육은 OA실무특강 파워포인트 교육입니다. 교육은 파워포인트 개요, 화면구성, 슬라이드제작, 레이아웃, 디자인, 슬라이드쇼, 유인물 출력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4월 4일부터 4월 27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3층 제1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실무활용자, 대학생 또는 취업준비생 등록시각장애인 8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이상으로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을 마칩니다. 이번 한 주도 행복한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