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금주 소식

HOME  >  자료실  >  금주 소식

금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11.24)

관리자 2017-11-27 조회수 1,610
*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사서함 소개
매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안내 및 홍보사항, 시각장애인 정보 등을 취합하여 녹음합니다.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시각장애인 회원분들의 정보습득 및 활용을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02-2092-9000 전화 연결 후 2번, 8번, 8008번 입력 후 원하는 게시물을 선택하여 전화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2017년 11월 24일 금요일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의 사서함 담당 김현정봉사자입니다.

눈이 피곤해지면 몸 전체가 피곤한 느낌이 들 때가 많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눈'은 오장육부의 정기와 모든 혈맥이 모이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우리 신체 기관 중 가장 먼저 피로를 느끼게 되는 곳이 눈입니다. 눈이 피곤하면 눈알이 뻑뻑하고, 오후가 되면 시야가 뿌옇게 보이기도 하는데요. 눈 피로 해소에 좋은 지압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손가락을 이용한 지압법입니다.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눈과 눈 주위 뼈대를 눌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자놀이를 시작으로 양 눈, 코 사이 작게 파인 부분을 손가락으로 누르면 됩니다. 또 눈썹 안쪽이 끝나는 부분인 정명혈도 엄지로 눌러주면 좋습니다.
 두 번째는 손바닥을 이용한 지압법입니다. 30초가량 숨을 고르고 편안한 상태에서 양 손바닥을 30회 정도 비벼 마찰열이 나게 합니다. 그 다음 이마 뼈에서 눈썹 위를 거쳐 눈꼬리 옆, 눈 아래, 미간 사이를 차례대로 이동하며 손바닥으로 움직이면 됩니다. 이 동작을 시계 방향으로 25회, 시계 반대 방향으로 25회 총 50회를 반복하면 눈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 고개를 15도 정도 숙인 채 마찰열로 따뜻해진 양 손을 눈 위에 살며시 올려두는 것도 좋습니다. 지압법을 하면서 안구도 같이 움직여 준다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오늘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전해드릴 소식은 2017년 서시복 한마당 안내입니다.
 서시복 한마당은 평생학습의 다양한 내용을 전시, 발표하는 축제의 장으로 학습자에게 성취감 및 동기부여를 함으로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복지관 성장과 함께하는 자원봉사자 후원자들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취지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서시복한마당은 12월 20일 수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5층 대강당에서 진행됩니다. 1부 행사는 프로그램 학습발표로 동호회 회원 및 프로그램 이용자분들의 갈고 닦은 실력을 함께 관람합니다. 이어 2부 행사는 친교시간으로 맛있는 음식 및 다과를 통해 친목을 도모합니다. 서시복 한마당에 참여하시는 분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합니다. 또한 행사 중간 중간 경품추첨도 함께 진행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행사 문의는 사회재활팀 02-3433-3858로 연락바랍니다.
이상으로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을 마칩니다. 이번 한 주도 행복한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