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금주 소식

HOME  >  자료실  >  금주 소식

금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12.08)

관리자 2017-12-08 조회수 1,488
*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사서함 소개
매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안내 및 홍보사항, 시각장애인 정보 등을 취합하여 녹음합니다.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시각장애인 회원분들의 정보습득 및 활용을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02-2092-9000 전화 연결 후 2번, 8번, 8008번 입력 후 원하는 게시물을 선택하여 전화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2017년 12월 8일 금요일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의 사서함 담당 김현정봉사자입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해선 지켜야 할 생활습관이 있습니다. 숙면을 위한 생활습관은 결국 여러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나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수면습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일정한 수면시간 정하기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야 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요. 또, 아침에 잠이 깨면 바로 일어나야 합니다. 밝은 빛을 쬐면 잠이 깨는 데 도움이 된다.
2. 규칙적인 운동
낮 시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햇빛이 비치는 시간대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산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취침 직전에는 너무 격렬한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운동이 자극이 돼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3. 고카페인 음료 피하기
커피나 홍차, 녹차, 핫초코, 콜라, 박카스 등 카페인이 든 음료 및 초콜릿 등을 피해야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낮잠은 금물
낮잠을 자게 되면 야간에 잠이 잘 오지 않아 일정한 수면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5. 저녁 과식 안 하기
과식 자체가 자극이 되어 잠들기 힘들어집니다. 잠자리 들기 전에 따뜻한 우유 한 잔 혹은 치즈 등을 먹는 것은 잠이 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금연
오후 7시 이후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담배를 피우면 정신적으로 흥분돼서 잠들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7. 침대는 수면용으로만
침대는 수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침대에서 책을 보거나 텔레비전을 보는 것 등 다른 일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8. 금주
술은 숙면을 취할 수 없게 하여 잠자는 도중에 자주 깨어나게 하므로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독서나 라디오 듣기 수면에 도움
잠자리에 누워 10분 정도가 지났는데도 잠이 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장소로 가서 독서를 하거나 라디오를 듣는 등 비교적 자극이 적은 일을 하다가, 잠이 오면 다시 잠자리에 가서 누워 잠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잠에 깨면 시계 보지 말아야
잠자리에 들 때나 밤중에 깨어났을 때는 일부러 시계를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계를 보면 자연스럽게 긴장이 돼 잠이 더 오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시계는 침실보다 거실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전해드릴 소식은 운영위원회 이용자 대표 모집 안내, 2017년 서시복 한마당 안내입니다.
  첫 번째 소식은 운영위원회 이용자 대표 모집 안내입니다.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은 복지관 시설 운영 민주성 및 투명성 강화를 위해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 운영위원회 활동을 희망하는 이용자 대표 1명을 모집하고 있으니 희망하시는 분들의 접수를 부탁드립니다. 활동내역은 분기별 1회 운영위원회의 참석으로 2018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활동합니다. 보수내역은 없지만 회의 진행시 식사를 제공합니다. 문의는 총무팀 김진선 주임 전화번호 02-3433-3867로 연락바랍니다.
 두 번째 소식은 2017년 서시복 한마당 안내입니다. 서시복 한마당은 평생학습의 다양한 내용을 전시, 발표하는 축제의 장으로 학습자에게 성취감 및 동기부여를 함으로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복지관 성장과 함께하는 자원봉사자 후원자들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취지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서시복한마당은 12월 20일 수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5층 대강당에서 진행됩니다. 1부 행사는 프로그램 학습발표로 동호회 회원 및 프로그램 이용자분들의 갈고 닦은 실력을 함께 관람합니다. 이어 2부 행사는 친교시간으로 맛있는 음식 및 다과를 통해 친목을 도모합니다. 서시복 한마당에 참여하시는 분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합니다. 또한 행사 중간 중간 경품추첨도 함께 진행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행사 문의는 사회재활팀 02-3433-3858로 연락바랍니다.
이상으로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을 마칩니다. 이번 한 주도 행복한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