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금주 소식

HOME  >  자료실  >  금주 소식

금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12.15)

관리자 2017-12-15 조회수 1,337
*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사서함 소개
매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안내 및 홍보사항, 시각장애인 정보 등을 취합하여 녹음합니다.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시각장애인 회원분들의 정보습득 및 활용을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02-2092-9000 전화 연결 후 2번, 8번, 8008번 입력 후 원하는 게시물을 선택하여 전화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2017년 12월 15일 금요일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의 사서함 담당 김현정봉사자입니다.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지면서 시신경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의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안구 내 안압상승, 시신경으로 가는 혈류 이상에 따른 허혈성 손상 등이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주로 노화가 시작되는 40대 이상, 고도근시가 있거나 가족 중 녹내장이 있는 사람 그리고 전신성 질환이 있었던 사람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할 수 없으므로 녹내장은 초기에 진단해 진행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녹내장은 노안이 시작되는 40대 이상부터 늘어나기 시작하는데, 노안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의 조절력이 떨어져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이며 이때 노인성안과질환(녹내장, 백내장, 황반변성 등)이 함께 발병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 등의 사용량 증가로 노안 증상이 나타나는 연령대가 30~40대로 점차 낮아지고 있어 정기적인 안과 검진과 녹내장 관리에 대한 인지가 필요합니다. 누네안과병원 녹내장센터 이소연원장은 “녹내장은 초기 자각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적당한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우며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환자가 주변시야가 좁아져 답답함을 느낄 때는 이미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이므로 안과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녹내장의 주된 치료는 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먼저 안압하강제를 통해 안압을 관리 한 후 질환의 진행 정도에 따라 레이저치료와 수술치료 등을 시행하게 되는데요. 안압하강제는 안과 전문의에게 처방 받은 안약의 종류와 순서에 맞게 점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소연 원장은 “녹내장은 안압하강제 점안도 중요하지만 평소 생활습관을 통해 안압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전자기기의 사용을 줄이고, 엎드리거나 물구나무를 서는 것과 같은 자세를 취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것은 안압 상승을 유발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틈틈이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도 녹내장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나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전해드릴 소식은 1월 정보화교육 교육생모집 안내, 운영위원회 이용자 대표 모집 안내, 2017년 서시복 한마당 안내입니다.
 첫 번째 소식은 1월 정보화교육 교육생 모집안내입니다. 정보재활팀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정보화 능력 개발을 위해 매 월 정보화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1월 정보화교육에 참여할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첫 번째 교육은 방학특강 파워포인트 교육입니다. 교육은 파워포인트 개요, 파워포인트 화면구성, 슬라이드제작, 애니메이션, 슬라이드쇼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1월 4일부터 1월 30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3층 제1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등록시각장애인으로 학생, 직장인, 특수교사 등 실무활용자 7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두 번째 교육은 방학특강 OA-엑셀기초정복 교육입니다. 교육은 엑셀개요, 엑셀 화면구성, 기본함수, 기본연산, 정렬, 통계, 피벗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1월 3일부터 1월 31일까지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3층 제1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등록시각장애인으로 학생, 직장인, 특수교사 등 실무활용자 7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세 번째 교육은 방학특강 OA-한글문서고급 교육입니다. 교육은 한글과컴퓨터 개요, 한글문서 작성순서, 편집용지, 이미지개체삽입, 논문 작성에 필요한 서식 익히기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1월 4일부터 1월 30일까지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3층 제1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등록시각장애인으로 학생, 직장인, 특수교사 등 실무활용자 7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네 번째 교육은 정보처리기사, 기능사 실기대비(알고리즘) 교육입니다. 교육은 정보처리기사 실기 알고리즘 및 기출문제풀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1월 5일부터 1월 26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3층 제1정보화교육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정보처리기사 필기합겨자 또는 실기시험 대비자인 등록시각장애인 7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해당 교육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완벽정리를 위해 2개월 이상 학습할 의지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화교육은 12월 26일 화요일 18시까지 신청마감을 하며, 신청문의는 사례지원팀 박혜민 전화번호 02-3433-3843으로 연락바랍니다.
 두 번째 소식은 운영위원회 이용자 대표 모집 안내입니다.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은 복지관 시설 운영 민주성 및 투명성 강화를 위해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 운영위원회 활동을 희망하는 이용자 대표 1명을 모집하고 있으니 희망하시는 분들의 접수를 부탁드립니다. 활동내역은 분기별 1회 운영위원회의 참석으로 2018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활동합니다. 보수내역은 없지만 회의 진행시 식사를 제공합니다. 문의는 총무팀 김진선 주임 전화번호 02-3433-3867로 연락바랍니다.
 세 번째 소식은 2017년 서시복 한마당 안내입니다. 서시복 한마당은 평생학습의 다양한 내용을 전시, 발표하는 축제의 장으로 학습자에게 성취감 및 동기부여를 함으로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복지관 성장과 함께하는 자원봉사자 후원자들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취지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서시복한마당은 12월 20일 수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5층 대강당에서 진행됩니다. 1부 행사는 프로그램 학습발표로 동호회 회원 및 프로그램 이용자분들의 갈고 닦은 실력을 함께 관람합니다. 이어 2부 행사는 친교시간으로 맛있는 음식 및 다과를 통해 친목을 도모합니다. 서시복 한마당에 참여하시는 분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합니다. 또한 행사 중간 중간 경품추첨도 함께 진행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행사 문의는 사회재활팀 02-3433-3858로 연락바랍니다.
이상으로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을 마칩니다. 이번 한 주도 행복한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