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복지관소식

HOME  >  커뮤니티  >  복지관소식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1.jpg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2.jpg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3.jpg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4.jpg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5.jpg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6.jpg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7.jpg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8.jpg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9.jpg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10.jpg
송승빈 카드뉴스 이미지 11.jpg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실습생들을 줄여서 ‘복실이들‘이라고 부르기로 하였는데요, 복실이들과 함께하는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실습생 송승빈입니다.
저는 재활상담학과를 전공하고 있고, 사회복지학과를 복수 전공하고 있습니다. 취미는 음악 감상과 여행입니다.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실습에 열심히 참여하겠습니다!
 
실습에서는 무엇을 하나요?
첫 번째로는 블라인드 보행 체험, 다음으로 블라인드 식사 체험, 마지막으로 한글점자교육을 하였답니다.
장애 이해를 위한 다양한 체험과 교육이 이루어지는 이곳,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저희는 시각장애인을 잠시나마 이해하기 위해 눈을 가리고 하는 보행 및 식사 체험과 한글점자교육을 참여하였습니다.
 
블라인드 보행 체험을 소개하기 전에, 시각장애인의 보행에 대해 아시나요? 시각장애인의 보행 종류를 간단하게 네 가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아 보행하는 방법인 안내 보행입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보행할 때는 시각장애인의 반보 앞에 서서 팔꿈치 윗부분을 잡도록 해주세요!

두 번째 보행 방법은 흰 지팡이 보행입니다. 흰 지팡이 보행은 법적으로 시각장애인에게만 허용된 흰 지팡이를 이용하여 혼자서 보행하는 방법인데요, 가장 기본적이고 경제적인 단독보행 방법이며 일정 기간의 보행훈련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 보행 방법은 훈련된 안내견을 이용하여 보행하는 방법인 안내견 보행입니다. 안내견과 보행을 하기 이전에 개를 좋아하고,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개와 같이 생활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 보행 방법은 전자기기를 이용한 보행입니다. 장애물을 탐지할 수 있는 전자기기를 이용하는 방법이며, 초음파나 적외선 혹은 레이저를 이용한 장애물 탐지기를 지팡이, 안경, 혹은 손전등이나 목걸이에 부착하여 보행에 이용합니다.
 
저희가 한 활동인 블라인드 보행 체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서로를 안내하며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석촌고분역까지 안대를 차고 흰 지팡이를 사용하여 안내 보행을 하였습니다. 지형 변화와 주변 소리에 민감해지고, 특히 계단과 에스컬레이터는 주의를 많이 기울여야 했습니다.
 
다음으로 블라인드 식사 체험 소개 전에 알려드릴 게 있어요. 시각장애인의 편안한 식사를 위해! 반찬의 위치를 알기 쉽도록 시계 방향으로 안내해주세요!
 
이제 블라인드 식사 체험 활동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체험 날의 메뉴는 스파게티였는데요, 점심 식사 시간에도 복실이들의 장애 이해 활동은 계속됩니다! 눈을 가리고 식사해보는 경험을 통해 잠깐이지만 시각장애인분들의 불편함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지 못하는 경우가 잦았고, 타인이 제가 식사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다는 생각에 신경 쓰이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각장애인의 문자, 점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점자란 시각장애인들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인데요,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점자가 문자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자신감과 독립성 향상에 도움이 되고 사회생활의 동등권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각장애인들의 의사소통 수단이기도 합니다. 점자는 훈맹정음이라고도 부르는데, 총 6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왼쪽 위의 점부터 아래 방향으로 1번, 2번, 3번입니다. 점자는 세로로 3개씩 두 줄로 이루어져 6점식 점자라고 합니다.
 
저희는 기초 한글점자교육을 받았습니다. 복실이들 모두가 즐겁게 참여한 점자 교육! 복잡하고 어려워도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의 점자 선생님의 쉽고 열정적인 강의 덕분에 열심히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배우다 보면 알게 되는 과학적인 점자 체계도 신기했답니다. 또, 탭틸로를 활용한 점자 받아쓰기도 정말 즐겁게 참여하였습니다!
 
지금까지 2022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장애 이해와 관련된 실습 활동 세 가지를 소개하였는데요,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의 다양한 실습내용에 대해 즐겁게 들으셨나요? 앞으로도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과 복실이들, 그리고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계속해서 진행될 사회복지 현장실습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은 함께 성장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을 꿈꾸는 복지관입니다. 위치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삼학사로 19길 27, 삼전동 109번지이고, 전화번호는 02-422-8108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실습생 소개] 세 번째 복실이 김해명을 소개...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