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복지관소식

HOME  >  커뮤니티  >  복지관소식
시복즈 4가지 이야기 카드뉴스 1.jpg
시복즈 4가지 이야기 카드뉴스 2.jpg
시복즈 4가지 이야기 카드뉴스 3.jpg
시복즈 4가지 이야기 카드뉴스 4.jpg
시복즈 4가지 이야기 카드뉴스 5.jpg


안녕하세요~
대학생 서포터즈 홍보단
제4기 '시복즈' 입니다!
상반기 다양한 시복즈 활동들! 어떠셨나요?

제4기 시복즈들이 활동하면서 가장 달라진 점이 있다면 바로 시각장애인과 관련된 정보들을 살펴보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 이야기는 바로!


시복즈가 알려주는 4가지 주제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시복즈' 단장 이근주입니다.

활동한 지 3달밖에 되지 않았지만,  마음만은 이용자분들과 지역사회에 성큼 다가선 느낌입니다.
그간 점자블록에 대한 카드 뉴스, 배리어프리를 소개하는 영상을 만들어보았는데 어떠셨을까요?
최근 복지관 방문에서 저희의 소식을 잘 보았다는 반응을 전해 듣고 앞으로의 활동에 더욱 열심히 참여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오늘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복지 기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보려 합니다.
현대사회의 기술 발달은 많은 복지 기술을 탄생시키며 장애인의 삶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인공지능(AI)은 점자 번역의 영역에서 적용되어 미래에는 빠르고 많은 양의 대체 자료가 보급될 것이 기대됩니다. 또한, 시각 보조 기술에도 적용되어 눈앞의 글, 사물 과 사람의 성별, 표정 등의 정보까지 인식하여 음성 정보로 변환하여 전달합니다. 이는 생활의 편의를 넘어 시각장애인의 주체성을 확대할 것 입니다. 그리고 상용화되긴 멀지만 안경이나 흰지팡이에 신기술을 적용하는 복지기술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지속해서 일어나야하며 이에 대한 사회적 목소리를 내는 것에 시복즈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시복즈' 정예은입니다!

시복즈로 다양한 봉사 활동에 참여하면서 저 또한 새롭게 배운 점들이 매우 많았는데요,
저에게 생긴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시복즈 활동을 하고 나서야 제가 10년 넘게 살고 있는 아파트에 낡고 헐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시각장애인 표시판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오래되어 다 뜯기고 심지어 불을 지진 흔적까지 남은 점자는 도움이 되지 않죠. 이처럼 장애인을 위한 시설을 새로 설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시설을 잘 보수하는 것도 꼭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시복즈가 곧 신호등 음향신호기 고장 확인 봉사를 돕는 지도를 제작할 예정인데, 이 활동이 유의미한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하니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시복즈의 다양한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시복즈’ 황예원입니다.

시복즈 활동을 통해 겪은 감사함과 보람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시복즈 활동을 함께 했던 모든 분들의 밝은 에너지와 긍정적인 마음은 저에게 큰 용기를 주었고, 다양한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시각 장애를 가진 분들께서 일상 생활에서 겪으시는 어려움과 도전을 가까이에서 들을 수 있었고, 이런 활동들은 그동안 일상에서 쉽게 알아채지 못했던 것들 것 일깨워주는 시야를 틔워주었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 알아챈 저의 변화는 장애인의 권리증진을 위한 기사나 뉴스를 주의 깊게 듣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최근 헌법재판소에서는 장애인 콜택시와 같은 장애인을 위한 특별교통수단이 더욱 확대되어야한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합니다. 시복즈 활동을 하며 복지관에 계시는 분들과 관련 사안으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저 또한 매우 기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장애인들이 더 나은 이동권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시복즈' 정가람입니다!
이번 서포터즈 활동을 진행하게 되면서 시각장애인에 대한 시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각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다양한 도구들의 장단점 파악해보며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가고 있는데요. 
이번에 알아볼 도구는 흰지팡이입니다.  
흰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이 길을 걸을 때 촉각을 연정하는 도구로, 특히 흰색을 칠해 눈에 잘 띄게 한 것이 특징이며, 시각장애인들의 감각기를 대신해주는 역할로 사용되고 있어 시각장애인에 있어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흰지팡이의 장점으로는 외출 시 시각장애인이 지면의 변화와 장애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도구로 이용이 되지만, 단점으로는 휴대성에 대한 불편함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안테나식 흰지팡이가 나와 시각장애인들의 선호를 얻고있지만 기존의 흰지팡이보다 가격이 나간다는 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시각장애인이 보다 나은 환경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이러한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어 나가는 사회의 변화가 진행되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다양한 시복즈 활동들 기대해 주세요~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