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금주 소식

HOME  >  자료실  >  금주 소식

금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08.11)

관리자 2017-08-16 조회수 1,579
* 8008번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사서함 소개
매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안내 및 홍보사항, 시각장애인 정보 등을 취합하여 녹음합니다.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시각장애인 회원분들의 정보습득 및 활용을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02-2092-9000 전화 연결 후 2번, 8번, 8008번 입력 후 원하는 게시물을 선택하여 전화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1945년 우리나라가 일제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고,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경축하는 광복절이 올해로 광복 72주년, 건국 69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광복이란 빛을 되찾다 라는 뜻으로, 일제에서 나라를 빼앗겼던 암울했던 시대에서 나라를 되찾은 우리나라의 국권 회복을 의미합니다. 대한민국은 1910년 8월 29일 한일합방 조약으로 일제식민통치가 시작됩니다. 일본의 식민지 생활 중 우리나라 국민은 기본권 박탈은 물론 강제노동, 징병, 징용 등에 시달리며 우리의 역사, 언어, 문자까지도 탄압을 당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탄압 속에서 굴복하지 않고 조국 광복을 위한 운동을 벌이며, 해외에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광복군 등을 조직하며 항일 투쟁을 계속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1945년 8월 일본의 무조건 항복으로 대한민국은 일제로부터 독립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독립운동가들이 있었기에 지금에 대한민국이 있을 수 있었습니다. 다가오는 광복절, 대한민국의 광복에 대한 뜻을 다시 한 번 되새겨보며,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우리나라의 발전과 화합을 위하며 태극기를 다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전해드릴 소식은 등산동호회 회원모집안내, 사회재활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안내, 무료의안지원 안내입니다.
 첫 번째 소식은 등산동호회 회원모집 안내입니다.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등산동호회(선인산악회)에서 회원을 모집합니다. 등산에 관심이 있고, 건강에 이상이 없는 등록시각장애인 3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는데요. 등산동호회는 매주 목요일 산행 활동을 하는 동호회로써, 산행지에서 도보로 이동 가능한 지하철역에 집결하여 등산을 실시합니다. 매 활동마다 봉사자가 배치되어 안내 산행을 실시하며 안전산행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등산동호회에 회비는 1만 5천원입니다. 회비로 식사를 실시하며 잔액은 모아서 수련회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등산동호회에 함께하고 싶으신 분들은 담당자 사회재활팀 위민수 전화번호 02-3433-3852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 소식은 사회재활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안내입니다.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화장품만들기와 메이크업 교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화장품만들기입니다. 화장품만들기는 9월 7일부터 11월 2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진행됩니다. 2개월 동안의 프로그램 이용료는 2만원이며, 프로그램 진행 시 발생되는 재료비는 본인이 부담해야 하고, 이용료 감면혜택은 없습니다. 8월 25일 금요일까지 성인 여성 시각장애인 6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메이크업 교실입니다 메이크업교실은 9월 6일부터 11월 1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진행됩니다. 2개월 동안의 프로그램 이용료는 2만원이며, 프로그램 진행시 발생되는 재료비는 본인이 부담해야 하고, 이용료 감면혜택은 없습니다. 8월 25일 금요일까지 성인 여성 시각장애인 6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프로그램 접수 순위는 1순위 복지관 신규이용자, 2순위 해당프로그램 신규이용자, 3순위 선착순 접수를 원칙으로 하며, 전화접수도 가능합니다. 이용 가능여부는 판정회의를 통해 선정하게 되며 최종 선정결과는 개별 통지해 드립니다. 선정된 자는 전월 9일에서 25일까지 신청과 납부가 이루어져야 하며, 기간 내 미납자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세 번째 소식무료의안지원 안내입니다. 사례지원팀에서는 의안이 필요하나 경제적 비용부담으로 구입하지 못하였던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무료의안지원을 실시합니다. 지원대상은 등급 시각장애인으로 의안을 처음제작하거나, 의안을 구입한지 5년 이상 경과하여야 하며, 건강보험대상자의 경우 보혐료 연체 사항이 없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내용으로는 무료의안지원, 병원동행, 서류대필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선착순으로 접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무료의안지원에 대한 접수 및 문의는 담당자 사례지원팀 형은경 전화번호 02-3433-3829번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소식을 마칩니다. 이번 한 주도 행복한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