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관련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용약관

● 제1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이하 “복지관”)이 제공하는 복지관 및 복지관 관련 제반 서비스(이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복지관과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본 약관은 서비스를 통하여 이를 공지하거나 전자우편,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2. 복지관은 사정상 중요한 사유가 발생 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 제3조 [약관 외 준칙]
1. 이 약관은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규정 및 별도 약관과 함께 적용됩니다.
2.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 제4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개인회원 및 법인회원을 말합니다.
2. "가입"이란 당사가 제공하는 신청서 양식에 해당 정보를 가입하고, 본 약관에 동의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완료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3. "회원"이란 "홈페이지"에 개인 및 법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이용자로서 "홈페이지"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해당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ID"란 회원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신청하고 당사가 승인하는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5. "비밀번호"란 이용자가 회원 ID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통신상의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이용자 자신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6. "탈퇴"란 회원이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7. 본 약관에서 정의하지 않은 용어는 개별서비스에 대한 별도 약관 및 이용규정에서 정의합니다.

● 제5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 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 가입신청을 하고 복지관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가입 신청자는 복지관에서 요청하는 정보(이름, 연락처 등)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단, 관련 정보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관리됩니다.
3. 복지관은 가입 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복지관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2)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3) 형법에서 규정한 범죄행위의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허위정보를 기재하거나 복지관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4) 복지관의 활동과 서비스의 기능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기타 현행 법령에 위배 되는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4. 복지관은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 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회원 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복지관은 원칙적으로 이를 가입 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6. 복지관은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7.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복지관이 가입 완료를 신청 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 제6조 [이용신청]
1.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자는 복지관이 요청하는 소정의 가입신청양식에 요구된 항목을 기록하여 신청합니다.
2. 온라인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 정보는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하며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회원등록 시 이름은 반드시 실명으로 등록하여야 합니다. 실명으로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게 됩니다.

●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과 제한]
1. 복지관은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접수 순서대로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2. 복지관은 다음 각 호의 내용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관련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기타 복지관의 사정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복지관은 다음 각 호의 내용에 해당하는 이용계약 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1)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2) 이용신청 시 필요 사항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3)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기타 복지관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된 경우

● 제8조 [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1.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시스템 정비를 위하여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3) 기타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할 경우
3.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래와 같으며, 그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을 이용자에게 공지하고 아래에서 정한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홈페이지(회원약관)
2) 기타 회사가 자체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협력 계약 등을 통해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 제9조 [회원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1.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당사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2. 당사의 회원 정보는 다음과 같이 수집, 사용, 관리, 보호됩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 당사는 귀하의 당사서비스 가입 시 귀하가 제공하는 정보, 커뮤니티 활동을 위하여 귀하가 제공하는 정보, 각종 이벤트 참가를 위하여 귀하가 제공하는 정보, 광고나 경품의 취득을 위하여 귀하가 제공하는 정보 등을 통하여 귀하에 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2) 개인정보의 사용 : 당사는 당사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수집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 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 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귀하가 당사에 제공한 개인정보를 스스로 공개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3) 개인정보의 관리 : 귀하는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를 위하여 홈페이지 회원 정보에서 수시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정/삭제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보호 : 귀하의 개인정보는 오직 귀하만이 열람/수정/삭제할 수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귀하의 ID와 비밀번호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인에게 본인의 ID와 비밀번호를 알려주어서는 아니 되며, 작업 종료 시에는 반드시 로그아웃해 주시고, 웹 브라우저의 창을 닫아 주시기 바랍니다(이는 타인과 컴퓨터를 공유하는 인터넷 카페나 도서관 같은 공공장소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에 귀하의 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입니다).
5) 기타 : 게시판이나, E-mail 등 온라인상에서 귀하가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개인정보는 다른 사람들이 수집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공개적인 공간에 게재되는 개인정보로 인해 원하지 않는 상황이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정보에 대한 비밀을 유지할 책임은 귀하에게 있으며, 당사는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어떤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3. 회원이 당사에 본 약관에 따라 이용신청을 하는 것은 당사가 본 약관에 따라 신청서에 기재된 회원 정보를 수집, 이용 및 제공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제10조 [계약의 사항의 변경]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해야 하며 회원 정보의 미변경으로 인하여 발생 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제11조 [사용자의 정보 보안]
1. 가입 신청자가 당사서비스 가입 절차를 완료하는 순간부터 귀하는 입력한 정보의 비밀을 유지할 책임이 있으며, 회원의 ID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2.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의 ID나 비밀번호가 부정하게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경우에는 즉시 당사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를 하지 않음으로 인한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3. 이용자는 당사서비스의 사용 종료 시마다 정확히 접속을 종료하도록 해야 하며, 정확히 종료하지 아니함으로써 3자가 귀하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게 되는 등의 결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 및 손실에 대하여 당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 제12조 [당사에 제출된 게시물의 저작권]
1. 귀하가 게시한 게시물의 내용에 대한 권리는 귀하에게 있습니다.
2. 당사는 게시된 내용을 사전 통지 없이 편집,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며, 다음의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본 서비스 약관에 위배 되거나 상용 또는 불법, 음란, 저속하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을 게시한 경우
2)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4)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5)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6) 탈퇴자가 게시한 게시물
7)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경우
3. 귀하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 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귀하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 제13조 [복지관의 의무]
1. 복지관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복지관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복지관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 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 제14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 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이용한 사실이 발견된 경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은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복지관이 정한 제반 규정, 복지관이 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또한 회원은 복지관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복지관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3. 회원은 주소, 연락처, 전자우편 주소 등 이용계약 사항이 변경된 경우에 온라인상에서 이를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을 하지 않거나 수정 지연으로 발생 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원은 회원에게 부여된 ID와 비밀번호를 직접 관리해야 합니다. 회원의 관리 소홀로 발생한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5. 회원은 복지관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 활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또한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 활동으로 복지관에 손해를 끼칠 경우, 회원은 복지관에 대해 손해배상 의무를 지며 복지관은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이용 제한 및 적법한 절차를 거쳐 손해배상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6. 회원은 복지관 및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7. 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되며, 해당 행위를 하는 경우에 복지관은 회원의 서비스 이용 제한 및 적법 조치를 포함한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 정보 변경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다른 이용자의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도용하는 행위
3) 이용자 ID를 타인과 거래하는 행위복지관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행위
4) 복지관으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받지 않고 복지관의 프로그램을 변경하거나, 복지관의 서버를 해킹하거나 웹사이트 또는 게시된 정보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임의로 변경하거나, 복지관의 서비스를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행위
5) 복지관 프로그램상의 버그를 악용하는 행위서비스에 위해를 가하거나 서비스를 고의로 방해하는 행위
6) 복지관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하는 행위
7) 본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를 복지관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 이용 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8) 타인의 특허, 상표, 영업비밀,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내용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9)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저속, 음란한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동영상 등을 전송, 게시, 전자메일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10) 모욕적이거나 위협적이어서 타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내용을 전송, 게시, 전자메일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11) 다른 이용자를 희롱 또는 위협하거나, 특정 이용자에게 지속적으로 고통 또는 불편을 주는 행위
12) 복지관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13)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14)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복지관이 정한 제반 규정 또는 이용조건을 위반하는 행위
15)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 제15조 [회원 정보의 변경]
1. 회원은 회원 정보의 변경(주소, E-mail Address등)이 있을 경우 즉시 복지관이 운영하는 웹상에 통보 및 수정을 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의 변경 사항에 대한 미통보 및 미수정으로 인한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에게 있으며 이는 서비스의 정지 및 해지의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 제16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1.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 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2. 복지관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복지관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에 대해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3)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4)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5)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6)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7) 복지관에서 규정한 게시물 운영정책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8)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제17조 [광고게재]
1. 본 서비스의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광고 게재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2. 복지관은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 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제18조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1.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본인이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해지하고자 하는 날의 1일 전까지 (단, 해지일이 법정공휴일인 경우 공휴일 개시 2일 전까지) 이를 복지관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2. 복지관은 회원이 이 약관의 내용을 위반하고, 복지관 소정의 기간 이내에 이를 해지하지 아니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3. 복지관은 계약 내용을 위반하는 회원에 대하여는 사전 동의 없이 이용의 제한 및 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4. 복지관은 회원의 계약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사용 및 법령에 위배 되는 행위에 관하여 서비스 정지 및 해지에 관한 권리를 갖습니다.

● 제19조 [손해배상]
복지관은 서비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보호정책에서 정하는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사항에 대하여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제20조 (면책 조항)
1.복지관은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내용물, 커뮤니티 개설 등이 다음 각 호의 내용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복지관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복지관은 회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이 면제됩니다.
3) 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이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복지관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 가운데 회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부칙 1
이 약관의 적용은 2016년 06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