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공간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의 행복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가족지원사업 가족기능강화교육 가족성장프로젝트
- 윤경선
- 2024-10-24
- 조회
- 118
안녕하세요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가족지원 담당자입니다.
시각장애인 가족구성원의 가족기능 강화를 위하여 가족성장프로젝트 가족기능강화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은 장안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복화 교수가 직접 강의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주제로 총 4회기로 진행되었습니다.
<주제>
1회차 : 가족들과 잘 지내고 계시지요
2회차 : 나의 가족을 자랑합니다
3회차 : 함께 살기 쉽지 않네요
4회차 : 역시 가족밖에 없네
1회, 2회차 교육은 장애 당사자가 직접 수강하며, 3회차는 가족구성원이, 4회차는 모두가 함께 모여 가족 관계 증진을 위한 교육으로 이루어졌습니다.
1회차 : 당신은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자랑할 수 있나요?
첫 만남을 가진 시각장애인 당사자들은 참여자들에게 자신을 표현하고, 우리 가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나, 그리고 나와 함께하는 가족을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회차 : 마음 표현 그리고 치유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은 일상 속에서 오해를 받는 일도 많고, 상처를 받는 일도 많습니다. 관계 속에서 오해를 풀기 위해서 우리는 꾸준한
질문, 의사소통을 주고 받아야 합니다. 물론 가족 간 사이에서도 예외는 아니지요.
3회차 : 가족 구성원을 대상으로 흰지팡이 보행 체험을 진행하였어요. 가족들은 흰지팡이를 왜, 어떤 상황에서 사용해야만 하는지 이해하였습니다.
또한 내 가족이 시각장애인이 된 후 내가 느꼈던 힘들었던 부분들을 함께 공유하며, 장애인 가족이 가져야 할 장애관, 지지하는 방법에 대해 나누었습니다.
4회차 : 역시 가족밖에 없네 요약 1) 내 가족을 존중하기 위해 모두가 장애를 인정할 줄 아는 것이 중요 2) 혼자 하는 배려 말고 질문하고 확인하고 역할주기
3) 각자 자기 다움을 잃지 않기. 가정에서도 마찬가지!
이렇게 총 4회기의 교육이 마무리 되었으며, 참여한 가족들은 "어떻게 해야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 있을지 세 가지를 적는 활동이 기억이 남습니다."
"마음 속으로 생각했던 얘기를 하게 되어서 좋습니다", " 불편, 불평보다 작은 것에, 주어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기로 했어요.
제 맘에 잔잔한 위로가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라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이어지는 가족성장프로젝트 <가족사진촬영>편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