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공간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의 행복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서포터즈] 끝나지 않은 축제, 2024 파리 패럴림픽 함께 알아보아요!
- 김민지
- 2024-08-28
- 조회
- 191
안녕하세요~ 대학생 SNS 서포터즈 제1기 아이디어의 블로그팀 문서연, 박은비, 양유진, 조은서입니다!
더위가 한창인 8월,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연일 화제였던 파리 올림픽이 8월 11일 폐막으로 관심 있게 지켜보셨던 분들은 아쉬우실 거 같은데요~
하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2024 파리 패럴림픽이 남아있거든요~!!
2024 파리 패럴림픽 즐기는법! 저희 아이디어와 함께 알아보실까요?
패럴림픽은 신체적 장애를 가진 선수들이 참가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입니다.
1960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첫 대회가 열렸으며, 이후 4년마다 올림픽이 열리는 도시에서 함께 개최됩니다.
패럴림픽을 주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회적 인식 개선: 패럴림픽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사회를 지향합니다.
- 포용과 다양성 증진: 다양한 배경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한데 모아 포용과 다양성을 증진시킵니다.
- 스포츠 정신과 도전 정신 고양: 참가자들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최고를 향해 도전하는 모습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 국제 교류 및 협력: 세계 각국의 선수들이 참여함으로써 국제적인 교류와 협력을 촉진합니다.
다양한 종목 중, 오직 시각장애인을 위해 만들어진 구기 종목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바로 ‘골볼(Goal Ball)'이라는 구기 종목입니다.
패럴림픽에만 있는 종목으로, 마스크로 눈을 가린 채 소리로만으로 굴러오는 공을 막아야 하는 팀 구기 종목입니다.
모두가 차별 없이 올림픽을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이 더할 나위 없이 좋은데요.
더욱 기쁜 소식은 한국 대표팀이 28년 만에 파리 2024에 진출하는 영광을 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기쁜 소식과 함께 패럴림픽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다음으로 설명드릴 종목은 '5인 축구' 입니다!
골볼과 마찬가지로 모든 선수들은 눈가리개를 착용하며, 공 속에는 음향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청각에 의존하여 경기를 진행합니다.
축구는 상대선수에게 다가가거나 공을 빼앗기 위해 태클을 사용할 때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 "보이(VOY)" 또는 그와 비슷한 단어를 외쳐 다양한 기술로부터 선수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오로지 소리만으로 진행되는 축구경기 너무 흥미롭네요!
다음으로 설명드릴 종목은 '유도' 입니다!
이 종목은 여러분도 친숙하게 느끼실 것 같은데요*^^*
패럴림픽에서는 장애 영역을 다양하게 나누고 있지만 유도에서는 오로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유도는 시각장애/청각장애 종목으로 나뉘며, 그 외의 규칙은 올림픽의 규칙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시각장애 부문에서는 경기 개시 시 주심이 양 선수를 접근 시켜, 서로 잡을 수 있는 거리에 위치 시킨 뒤 경기가 시작됩니다.
상대가 접근하거나 공격하는 것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선수는 상대를 느끼고 예측하는 능력이 필요하겠죠?
또한, 2024 파리 패럴림픽에는 장애인유도팀의 이민재가 남자 시각(J2) 60kg 급에 출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함께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선수에게 응원을 보태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엔 한국 패럴림픽 사상 첫 금메달리스트 신의현 선수와 관련된 이야기를 간단히 들려드릴게요 !
신의현 선수는 교통사고로 두 다리를 잃고 3년 동안 무기력하게 지냈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운동을 통해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2015년도 노르딕스키에 입문하여 2018 평창 동계 패럴림픽에서 금빛 결과를 보여주게 되었다고 해요!
자랑스러운 신의현 선수는 인터뷰를 통해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메세지를 던져 주었습니다.
"나도 이렇게 될 줄은 몰랐다.
누구나 열심히 노력하고 간절히 바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도 해냈으니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다. "
또한, "우리나라는 장애인 선수층이 얇아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성적을 기대하기 어렵다보니 국제 경기에서 뒤쳐져 국민들의 관심이 저조하다.
이번 패럴림픽 방송 중계 저조 현상은 그 일면이다."
라고 덧붙이며 관심의 목소리를 강조했습니다.
신의현 선수의 인터뷰 내용처럼, 장애인 선수들의 경기인 패럴림픽에 관심과 응원을 쏟으면 우리 선수들이 더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파리 2024 패럴림픽 대회 일정은 8월 28월 ~ 9월 8일입니다
여름의 끝자락,
자랑스러운 한국 선수들을 응원하며 시원하게 보내 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으로 패럴림픽과 관련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제작 : 서포터즈(블로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