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공간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의 행복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시각장애인 대상 식생활 교육 참여 후기
- 윤경선
- 2024-10-24
- 조회
- 83
안녕하세요.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입니다.
오늘은 서울특별시 식생활 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된 "시각장애인 대상 식생활 교육" 참여 후기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저희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은 식생활종합지원센터의 초청을 받아, 바른 식생활 실천 프로젝트에 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사례관리대상자, 참여주민, 시각장애 부부와 어머니 등 많은 서시복 가족이 함께했습니다.
바른 식생활 실천 프로젝트란, 시각장애인의 바른 식생활을 위한 쿠킹클래스와 음식 인문학이 결합된 3단계 식생활 교육으로, 기본, 심화1, 심화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교육은 9월 25일 송파구 방이동의 스튜디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식생활지원센터 영양사 선생님께 균형잡힌 식사의 중요성을 배우고,
전문 강사님과 함께 전자렌지를 활용한 간단하고 안전한 한 그릇 요리인 닭고기덮밥, 배추된장국, 샐러드를 만들어 함께 식사했습니다.
참여자들은 스스로 채소와 고기를 손질하며 요리가 완성되어 가는 과정을 경험하시고 큰 만족감을 느꼈습니다.
이어서 9월 27일에는 송파구 삼전동 스튜디오에서 심화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맛을 찾아서 음식으로 떠나는 전국 여행!" 이라는 테마 아래,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좋은 재료와 레시피로 전통 고추장을 직접 담그고,
시판 고추장과 비교하며 맛, 질감, 냄새가 어떻게 다른지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 심화교육은 10월 23일 '맛보고 즐기는 감각 활용 제철 식재료 탐색'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제철 식재료인 홍합을 감각으로 느끼며 체험하였고
토마토와 홍합을 활용한 전문 쉐프님의 스튜 레시피를 익히며, 완성된 식재료를 맛보는 시간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시각장애인의 올바른 식생활 실천을 위해 소중한 기회를 주신 [서울특별시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서시복 여러분의 더 나은 일상생활을 위한 동행을 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른식생활 실천 프로젝트 레시피 공유
한 그릇 요리 [닭고기 덮밥]
1. 달걀에 소금 한꼬집 넣어 풀고, 전자렌지 용기에 넣어 10초 간격으로 저어가며 3~4회 반복하여 몽글하게 익혀준다.
2. 양파는 가위 또는 칼로 길고 가늘게 잘라둔다.
3. 닭다리살은 가위로 잘라 청주를 바르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4. 전자렌지 용기에 전처리한 닭다리살을 담아 전자렌지에 익힌다. 이 때 닭다리살을 앞뒤로 각각 30초씩 뒤집어가며 익힌다.(3번반복)
5. 익힌 닭다리살에 간장소스와 양파를 추가한 후 전자렌지에 다시 돌려준다.
6. 그릇에 밥을 담은 후 어린잎 채소를 깔고 1번 달걀과 5번 닭다리살을 올려 마무리한다.